(사진 고신대학교 제공)
(사진 고신대학교 제공)


우리 학과는요


사회복지학은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해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발견하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동 학과는 급증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복지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신앙과 인성을 겸비한 전문 사회복지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특화된 전공교육 과정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동 학과는 사회복지정책과 제도를 탐구하고, 사회복지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다양한 현장에서 실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 특히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의 가치와 전문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고, 현장 중심의 체험적 학습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졸업 이후의 진로와 취업을 위해 학년별로 차별화된 진로 세미나를 운영하고 있다. 무엇보다 정기적인 현장 견학, 현장실습, 현장전문가 특강을 통해 취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사회복지학과의 적성에 맞는 학생은요!!!


△사회문제에 대한 고민을 갖고 이를 해결하고 싶은 정의로운 사람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따뜻한 사람 △어렵고 힘든 문제가 있더라도 극복할 수 있는 의지를 가진 사람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경청하는 타인과의 관계를 잘하는 사람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세상을 변화시키고자하는 사람 △건강한 공동체와 함께 꿈꾸는 동역자를 만나고 싶은 사람

나의 미래를 알아볼까요?


△사회복지사 :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사회복지사가 근무하는 사회복지기관은 종합사회복지관, 아동·청소년·노인·장애인복지관, 여성복지 전문기관, 지역아동센터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어 타 전공에 비해 취업 및 창업을 할 수 있는 영역이 넓다.


△사회복지전담공무원 : 사회복지에 대한 정부의 역할이 강조됨에 따라 사회복지 자격 취득 후 공직으로의 진출 기회가 확대되고 있고, 졸업 후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취득하면 사회복지직 9급 공무원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중앙행정부처, 시, 군, 구 행정기관에 근무하면서 사회복지사업 계획 수립 및 집행, 노인, 장애인, 아동 등 계층별 복지 증진 위한 정책 등을 추진한다.


△건강가정사 :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관련 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로서 가정 문제의 예방, 상담 및 개선, 건강가정교육, 건강가정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관련 센터 등 가족 관련 기관에 진출할 수 있다.


△정신건강사회복지사 : 의료기관이나 정신보건센터, 복귀시설에서 환자의 치료, 재활과 사회복귀를 돕기 위해 상담, 프로그램 개발, 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대학병원 및 의료기관,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사회 재활시설 등에서 환자의 치료, 재활과 사회 복귀를 돕기 위해 상담, 프로그램 진행, 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조현병 및 우울증, 알코올 중독 등 다양한 정신질환자에게 임상치료를 제공하고 환자의 가족이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건강한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상담, 지원한다.


△학교사회복지사 : 학생들의 정서적 어려움이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과 가족을 지원하고, 지역사회기관과 연결해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을 담당한다. 교사에게 학생상담방법을 지도하기도 하며, 학생 복지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담당한다. 학교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학교사회사업 현장실습을 이수해야한다.


△국제기구 및 NGO 활동가 : 세계화, 지역화의 영향으로 다양한 지역 문제 및 복지에 대한 시민 참여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주도적으로 인식하고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문적인 사회운동 리더의 역할이 각 사회분야에서 요구되고 있다. 동 학과 졸업 이후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기아대책, KOICA 등 국제기구 및 NGO 단체의 사회복지사로 활동할 수 있다.


우리 학과만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은요!


△가족모임 : 학생회에서 내려오는 좋은 전통이 있다. 1학년에서부터 4학년까지 소그룹으로 공동체를 구성해 가족처럼 서로를 챙겨주고 있다. 3학년이 엄마, 아빠가 되어 학기 초 MT에서부터 중간·기말 고사, 그리고 여러 행사들이 있을 때 서로 응원하며 함께한다. 신입생, 복학생, 편입생 그 어느 누구도 외로울 수가 없다!


△기관 견학 탐방활동 : 현장을 생생하게 경험하고, 사회복지 관련 기관에서의 전문적인 실습과 현장의 요구를 수렴하기 위한 과정으로 2학년 때 교수들과 학생들이 함께 기관 견학 탐방활동을 간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 동 과는 주로 3학년 하계·동계 방학기간 동안 사회복지 시설 및 센터와 기관 등에서 현장실습과 인턴을 경험한다. 다양한 시설에서 지속적인 현장 경험을 통해 보다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산학연계 세미나 : 사회복지 관련 기관에 취업한 졸업생 선배들이 현장의 업무와 분야 특성, 취업과정 및 준비해야하는 경력, 갖춰야할 실무능력에 대한 특강과 질의응답을 통해 재학생들이 학창시절 사회복지의 다양한 현장을 이해하고 분야의 적성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현장중심 과목이다.


△실습실 운영 : 세미나 수업이 가능한 학생만의 공간을 마련해 재학생들의 다양한 팀별수업과 기타 학생회 활동, 행사 프로그램 진행을 역동적으로 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학년별 세미나 : 학년별 책임 지도교수 담당 수업으로 전체 수업뿐만 아니라 비전설계, 진로탐색, 생애설계, 취업전략에 이르기까지 전체 학년별로 교수와 학생이 1:1 맞춤형 상담지도를 통해 구체적인 미래를 준비하고, 학생의 신앙, 가정, 학업, 진로 등의 모든 고민과 생각을 나눌 수 있는 밀착지도 케어 과정이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