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고신대학교 제공)
(사진 고신대학교 제공)


우리 학과는요


행복한 세상을 꿈꾸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행복한 세상을 직접 만드는 일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없다.


아동복지학과는 전문적 가치와 지식 및 실천기술을 조화롭게 갖춰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직접 만드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에서 그들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는 유능한 영유아교사와 아동서비스 전문가로서, 지식에 사랑을 담아 마음으로, 손끝으로 전하는 사람이 그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아동복지학과의 적성에 맞는 학생은요!!!


△영유아를 이해하고 그들을 심리·정서적으로 지원하는 데 관심이 많은 사람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하며 적합하게 교육하는 일을 하고 싶은 사람 △아동과 청소년을 이해하고 그들의 실생활에 공헌하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


나의 미래를 알아볼까요?


△보육교사 :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발달에 있어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언어적 발달이 조화롭게 일어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며, 교실환경을 구성한다. 나아가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신뢰감을 형성한다.


정부는 저출산 시대의 대책으로 무상보육 실시, 누리과정의 확대 적용, 보육교사의 처우 개선, 어린이집 운영 지원 등의 보육정책을 확대·실시하고 있다. 이에 국공립어린이집과 직장어린이집의 확충, 양질의 보육을 담당할 우수한 역량을 갖춘 보육교사의 수급이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에서 보육교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유치원교사 : 유치원교사는 유아를 신체적·정신적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유아의 발달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해 가르친다. 향후 5년간 유치원교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미래세대의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과 유아기의 행복한 삶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나아가 전문적인 유치원교사의 양성에 관심을 갖게 한다. 이에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유치원교사의 중요성 인식과 수요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사는 개인적, 가정적,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찾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최근 복지 및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아동·청소년 전문 복지사는 사회적 약자인 아동·청소년의 발달적·사회적 특성에 맞는 지원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다. 또 복지정책의 확대와 다변화의 시대를 맞아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복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향후 아동·청소년 전문 복지사의 업무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아동상담사 : 아동상담사는 우주와 같이 넓은 세상에서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이 쉬어가며 충전해 자신의 길을 잘 갈 수 있도록 돕는다. 아동과 아동이 속한 가족의 심리적 어려움을 덜어내도록 지원함으로써 아동이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 기여한다.


우리 학과만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은요!


△산학연계 전문가 특강 : 전공교육과정 내에서 현장 실무자 및 관리자 특강을 통해 현장 실무 및 전공영역에 대한 역량강화를 지원한다.


△현장 참관 : 전공교육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전공 교과목 수업 때 고신대학교부설어린이집을 비롯한 졸업생이 원장으로 있는 기관들의 협조를 받아 참관 기회를 제공한다.


△보육(유아교육)·복지현장 실습 : 교과수업을 통한 교과의 이해를 바탕으로 현장연계 실습을 통해 교과수업 지도를 위한 실천적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현장연계 실습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필로스’ 학술제 : 매년 율동과 상황극, 다양한 주제의 유아수업 연시(모의수업) 및 아동복지 프로그램 시연, 인형극 동아리 ‘씨앗’의 인형극 공연 등을 통해 수업과 실천현장의 경험을 토대로 실천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어린이 서포터즈 활동 : 한국전기안전공사 부산울산지역본부와 연계해 보육시설을 순회하며 실시하는 활동으로 ‘전기안전 Song’에 맞춘 노래와 율동, 동영상을 통한 전기안전 교육 등을 통해 유아들의 전기안전 의식을 고취하며 동시에 참가학생들은 아동복지전문가로서 갖춰야할 실천역량을 갖춘다.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 : 사단법인 한국통합예술심리치료협회와 연계해 ‘미술치료이론’, ‘그림진단검사 Ⅰ,Ⅱ’, ‘대상별 미술치료’, ‘미술치료가의 역할’ 등의 내용으로 참가 학생들이 전공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과 맞춤형 진로 및 취업캠프 : U&I 검사 및 소그룹 활동, 역량기반지원서 작성법 강의 및 연습, 취업 이미지 메이킹 교육, 분야별(보육, 복지) 동문선배 취업특강 및 멘토링 활동, 진로간담회, 전체 평가회 등의 다양한 활동을 준비해 참가학생들이 취업에 대한 마인드 향상과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