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한국동남성경연구원 겨울 세미나 열려

▲2020년 한국동남성경연구원 겨울 세미나가 2020년 2월 3일(월)부터 5일(수)까지 경주 코오롱호텔에서 ‘구약·신약에 나타난 고난,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리고 있다. 3일 첫날 세미나를 마친 후 참석자들이 자신을 소개하는 것과 참석 배경과 소감을 이야기하고 있다. (경주=기독교보) 이국희 기자
▲2020년 한국동남성경연구원 겨울 세미나가 2020년 2월 3일(월)부터 5일(수)까지 경주 코오롱호텔에서 ‘구약·신약에 나타난 고난,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리고 있다. 3일 첫날 세미나를 마친 후 참석자들이 자신을 소개하는 것과 참석 배경과 소감을 이야기하고 있다. (경주=기독교보) 이국희 기자

(경주=기독교보) 이국희 기자 = “바울 일행이 싸우는 무기, 곧 하나님이 강력하게 일하시게 만드는 무기(하나님의 능력)는 인간의 연약함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당신의 일꾼들이 겪는 고난과 환난이고, 그 속에서 경험하는 인간의 연약함이다.”


문장환 목사(진주삼일교회)는 이같이 말했다. 2020년 2월 3일(월)부터 5일(수)까지 경주 코오롱호텔에서 ‘구약·신약에 나타난 고난,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리고 있는 2020년 한국동남성경연구원(원장 문장환 목사) 겨울 세미나서다.


문 목사는 ‘하나님의 능력, 고난’이란 부제의 기조연설에서 “고난이라는 주제만 놓고 본다면 고린도후서는 욥기의 신약 버전 같다.”라며 고린도후서에 나타난 고난을 다루면서 “고난은 새 언약 일꾼의 영적 무기인 셈이다. 우리의 약함, 곧 우리의 고난은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고 교회가 세워지는 방법이다. 고린도후서에 나타난 고난은 하나님의 방법이고 하나님의 무기이다. 고난은 새 언약의 실체인 예수 그리스도의 방법이고, 새 언약의 일꾼인 그리스도의 일꾼의 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 세미나에서는 김하연 목사(대구삼승교회)가 ‘모세오경’, 신득일 교수(고신대)가 ‘역사서’, 김성진 목사(울산시민교회)가 ‘시가서’, 최윤갑 교수(고신대)가 ‘선지서’, 권기현 목사(대구로뎀교회)가 ‘공관복음’, 송재영 교수(경성대)가 ‘바울서신’, 주기철 교수(고신대)가 ‘사도행전과 일반서신’, 송영목 교수(고신대)가 ‘요한 문헌’에 나타난 고난에 대해 각각 강의했으며, 질의응답과 함께 토의가 열렸다.

김하연 목사는 강의에서 “인생의 모든 고통은 바로 죄의 결과물로 몰고 갈 필요는 없다. 분명한 것은 ‘고통의 기원’이 죄에서 시작됐다는 점이다.”라며 “하나님도 고통을 받으시고 고난받는 그의 백성과 함께하신다. 하나님은 그의 고난받는 백성 가운데서 섭리하신다(신정론: Theodicy).”라고 말했다.

김 목사는 그 외 고난의 의미로 “△죄에 대한 심판 △훈련과 연단 △하나님을 더욱 신뢰하고 오직 그만을 섬기게 하려는 의도가 있다. 때로는 그 이유를 알 수 없는 고난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송영목 교수는 “성도가 복음 전파를 위해 당하는 고난은 인과관계(因果關係)를 정확하게 설명하기 어려우며, 이 세상에서 온전한 신원을 받는 것도 아니다.”라고 전제하고, “요한은 예수님의 고난을 하나님의 가족이 얻은 구원의 근거이자 성도가 고난을 극복하는 모델로 제시하는데, 고난은 삼위일체론과 교회론 그리고 종말론을 포괄하는 주제다.”라며 “예수님과 연합된 성도가 세상에서 당하는 고난은 당연하다. 성도가 고난을 극복하려면 예수님을 모범으로 삼아 성령의 위로를 받아야 한다. 요한복음의 고난 신학에 따르면 복된 크리스천은 아무런 고난을 당하지 않는다고 가르치는 번영 복음은 거짓이다.”라고 주지했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