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마학당연구원, 과천약수교회의 쉐마교육 프로그램·쉐마교재 등 공개

▲ 2018년 2월 27일 사랑의교회 수양관에서 열린 쉐마학당연구원 13기 글로벌 쉐마학당 지도자 콘퍼런스.
▲ 2018년 2월 27일 사랑의교회 수양관에서 열린 쉐마학당연구원 13기 글로벌 쉐마학당 지도자 콘퍼런스.

과천약수교회 부설 쉐마학당연구원(원장 설동주 목사)은 1년에 두 차례 글로벌 쉐마학당 지도자 콘퍼런스를 열고 있다.


쉐마학당연구원은 10월 15일(월) 오후 2시부터 17일(수) 정오까지 안성 사랑의교회 수양관에서 14기 글로벌 쉐마학당 지도자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주 강사로는 설동주 목사(과천약수교회 담임, 쉐마학당연구원장)가 나서며, 초청강사로는 한성열 교수(고려대학교 심리학과)가 함께한다.


2018년 2월 13기까지 진행된 쉐마학당 콘퍼런스 수료자는 7개국 3500명이 넘는다. 참가자 대부분은 목회자들이며 교육부서 평신도 지도자들도 더러 있다. 쉐마학당연구원에 따르면 이 콘퍼런스를 수료한 교회 가운데 현재 600여 교회에서 쉐마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콘퍼런스는 과천약수교회(담임목사 설동주)가 실시하고 있는 쉐마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다. 과천약수교회 쉐마교육 프로그램과 쉐마교재들 등이 소개된다.


과천약수교회는 주일 교회학교를 말씀 중심으로 새롭게 하기 위해 2010년부터 성경적 방법으로 자녀들을 교육하면서 자녀들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바르게 자라나는 것을 보고 있다.


쉐마학당연구원 원장 설동주 목사는 “현재까지 한국 교회는 장년 위주의 목회에 치중해왔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다보니 교회마다 청소년들이 줄고 있다. 그래서 매년 교단마다 다음 세대의 중요성을 깨닫고 방법을 찾고 있으나 이렇다 할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쉐마교육이 성경적 자녀교육방법으로, 청소년 문제와 한국 교회 다음 세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성경적인 대안이다. 그렇다고 획기적인 교육방법을 고안해낸 것은 아니다. 성경에서 자녀를 위해 교육하는 방법을 발견하고 2010년부터 꾸준히 단 한 주간도 빠지지 않고 해온 결과였을 뿐이다(신 6:4~9).”라고 말한다.


설 목사는 또 “결국 핵심은 부모가 자녀를 가르치라는 것이다. 그러나 부모들은 지금까지 자녀들을 교회에 데려다주는 것은 잘했을지 모르지만 부모가 직접 자녀들을 가르치지 않았다.”고 지적하면서 “자녀를 가르치는 방법도 중요하다. 이미 예수님은 하브루타와 디베이트에 대해 성경에 300회 이상 말씀하셨다. 그리고 질문식과 토론식 교육방법의 유익에 대해 이미 하버드대학을 비롯한 외국의 교육기관이 입증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쉐마학당연구원은 하나님의 말씀을 자녀에게, 그리고 교회학교 학생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자료를 보급하고 있다. 현재까지 쉐마학당연구원이 발간한 단행본 책, 소책자, 주일과 토요쉐마교재 등을 포함한 책자의 총 수가 200여권에 이른다. 이 콘퍼런스에서 이 교재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교재 가운데 일부는 영어, 일어, 중국어로 번역됐다.


이 세미나에서는 주일 교회학교 진행 매뉴얼, 멍들어가는 청소년 대책, 좋은 부모 세우기, 부모 자녀 간 갈등관계 문제의 해법, 하브루타와 디베이트, 청소년 인성교육, 3대가 함께 드리는 주일예배·금요기도회, 부모와 함께하는 역사 탐방, 부모와 함께하는 금토 캠프, 매월 첫날 자녀안수기도회, 쉐마암송학교 & 영어찬양, 쉐마교육의 비전과 목회철학, 토요쉐마교육 매뉴얼, 쉐마교육 진행 및 교재 활용법, 쉐마교육과 뇌 발달, 토요쉐마학당 시연, 쉐마교육 교회 사례 발표, 쉐마교재 활용법, 쉐마교육 프로그램, 청년쉐마교육 교재 소개, 부부쉐마 진행 및 교재 소개, 쉐마학당연구원 도서 및 모든 자료 공개 등의 내용이 펼쳐진다.


설 목사는 “지금까지 쉐마사역이 지속될 수 있었던 것은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본질, 성경적 방법에 집중했기 때문”이라며 “지금이라도 성경으로 돌아가는 운동이 한국 교회 전체적으로 퍼진다면 한국 교회와 다음 세대는 회복될 것이고, 한국 교회 부흥의 불길은 다시 일어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한편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제103회 총회에서 학생지도부장으로 선임된 설동주 목사는 10월 8일(월) 12시30분~9일(화) 오후 7시20분 명성교회 월드글로리아센터에서 ‘쉐마교육’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2018 교회교육엑스포에서 다른 두 명의 강사와 함께 주강사로 나선다.


☏ 02-503-5050 www.shemaedu.co.kr(쉐마학당연구원)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