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존직과 교회직분, 교회 유익을 위해

한국교회법학회(대표회장 이정익 목사, 이사장 소강석 목사)항존직과 임기제, 신임투표제란 주제로 제24회 추계학술세미나를 1031일 서초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에서 실시했다. 최근 목사위임과 신임 투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이에 대한 성경적 원리를 찾고 교회법의 토대를 재확인하는 시간이었다.

이날 세미나는 박요셉 목사 인도로 박종화 목사(경동교회 원로)가 설교하고, 학회장 서헌제 교수가 기조발제를 맡았다. 이어 교회 항존직의 본질과 임기제에 관한 연구노회 위임목사와 개교회 신임투표제란 주제로 안양대 위형윤 박사와 법무법인 저스티스 대표 지영준 변호사가 각각 발제하고 총신대 안은찬 교수와 주님의교회 추일엽 목사, 서울장신대 김병석 교수 등이 토론했다.

위형윤 박사는 교회사 가운데 이어져 온 목사·장로 항존직은 사람이 아닌 교회의 예배와 유익을 위해 이어져 왔다라며 최근 교회 사유화, 재정 부패 등 많은 문제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위 박사는 항존직 임기와 정년도 조정돼야 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모두는 성도의 위치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영준 변호사는 총회헌법과 지교회 정관 또는 규정이 충돌하는 경우 유효하게 적용되는 법은 무엇인지? 교단 또는 노회와의 관계에서 지교회의 법적 지위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에 대해 살폈다. 지 변호사는 종교단체의 자율권 보장 필요성은 지교회뿐 아니라 지교회의 상급단체인 교단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양 종교단체의 종교적 자율권은 모두 보장돼야 한다경우에 따라서는 지교회와 교단 사이에 종교적 자율권이 상호 충돌할 수 있는데, 이 경우 교단의 존립 목적에 비추어 지교회 자율권은 일정한 제한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대법원에서 판시(201378990)를 소개했다.

안은찬 교수는 웨스트민스터 장로정치 모범과 장로교 공동선언서에 목사는 평생 교회를 섬기는 일에 속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단순히 법원의 판례만이 아닌 항존직과 관련해 성경적 교훈과 여러 가지로 논의할 과제가 많아 보인다고 논찬했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