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 속 교회의 사명인 이웃 사랑 실천으로 복음 전한다

▲ 종암중앙교회(담임목사 조성환) '40일 간 사랑전도운동 ' 중 팝콘전도 모습. (사진 CCC 제공)
▲ 종암중앙교회(담임목사 조성환) '40일 간 사랑전도운동 ' 중 팝콘전도 모습. (사진 CCC 제공)

한국대학생선교회(CCC, 대표 박성민 목사) ‘변혁한국기도운동’(팀장 손세만 목사)은 2020년 11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40일간 사랑전도운동’을 펼칠 예정이다.


CCC 변혁한국기도운동에 따르면 이 운동은 오랜 기간 침체한 한국교회의 현실과 특히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COVID-19)로 인한 교회에서의 예배 및 각종 활동이 제약을 받는 위기 상황 속에 교회의 사명인 이웃 사랑의 실천으로 복음을 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변혁한국기도운동 관계자는 “지금은 어느 때보다 하나님의 사랑을 필요로 하는 많은 사람이 있다. 교회와 크리스천들이 이웃 사랑을 적극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영적, 정신적, 경제적, 신체적으로 피폐하고 고통받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만나 구원의 은혜를 누리고, 이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함이다.”라고 말했다.


40일간 사랑전도운동의 전도방법은 먼저 교회와 크리스천들이 주님과의 첫사랑과 첫 열심을 회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결한 삶 기도가이드’를 통해 주님과의 관계, 가족들과의 관계, 이웃들과의 관계 등 자신의 삶을 진단하고 잘못된 부분을 회개한다.


이어 예수님의 전도 패러다임인 사랑과 기도, 돌봄과 전도의 삶의 방식이 정착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하나님께서 자신의 영향권 안에 있는 최소한 1~10명을 보여주시도록 기도하고, 그 명단을 ‘기도가이드 & 명단기록표’에 기록한다. 이와 함께 그들을 위해 40일 동안 진지하게 기도하고, 실제 하나님의 사랑으로 돌보며, 적절하게 복음을 전할 기회를 찾는다.


또 ‘40일간 사랑: 기도 돌봄 전도 경건가이드’ 책을 묵상함으로 매일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고, 그 사랑을 기도·돌봄·전도로 표현하게 된다. 그럴 때 전도자는 예수님을 닮은 전도자가 되며, 전도 대상자의 삶도 자연히 변화된다는 것이다.


이 기간에 교회나 선교단체는 전도대나 성도들에게 비대면으로 전도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추진할 수 있다. 교회 목회자와 선교단체 책임자는 성도들과 회원들에게 비대면으로 전도하는 방법을 소개하여 훈련받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 구역이나 전도대 등 소그룹 단위로 기도, 돌봄 전도를 할 수 있도록 조직해 주고, 40일 동안 카톡, 밴드 등 SNS를 통해 서로 기도하고 소통하면서 기도·돌봄·전도를 실천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비대면 전도방법으로 CCC에서 개발한 ‘샌드 아트 사영리’, ‘단편 복음 영화’ 등 각종 동영상 전도 도구들을 소개하고 “나는 찾았네, 참사랑을!”, ‘개인 간증 동영상 보내기’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는 크리스천들이 자신이 경험했던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은혜를 3분 이내의 영상에 담아 전도 대상자에게 보내는 것이다.


‘변혁한국기도운동’은 이 기간에 교회와 선교단체가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40일 사랑의 식탁’을 추진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교회 주위의 식당의 자영업자와 종사자들에게 힘을 북돋아 주고, 40일간의 이용협약을 맺는다. 교회가 교인들에게 소정의 할인 쿠폰을 주어 사용하게 하고, 식당과는 이후에 쿠폰 대금을 정산하는 것이다.


또 교회는 이 기간에 있는 추수감사절과 성탄절을 맞아 지역 내 조손 가정, 독거노인, 탈북민, 다문화가정, 환우 등 어려운 이웃들에게 생필품을 전달하고, 헌혈 및 사랑의 장기기증 서약하기, 노인정이나 고아원 등을 찾아가 크리스마스 찬양을 하며, 예수 그리스도 탄생의 복음을 전하는 기회를 누린다.


‘변혁한국기도운동’에서는 이 전도운동에 참가하는 교회와 크리스천들에게 ‘40일간 사랑전도세미나’ 강의를 유튜브에서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각 강의는 50분 이내로 8과로 구성돼 있다. 참가 신청한 교회와 개인에게 수강자 강의안 파일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강의와 관련된 자료들은 ‘변혁한국기도운동’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책들은 실비로 구매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기도가이드 & 명단기록표’ 양식 파일도 무료로 제공하고, ‘40일간 사랑: 기도 돌봄 전도 경건가이드’(순 출판사)는 단체로 구매할 경우 10% 할인받을 수 있으며, ‘변혁한국기도운동’에 참가하기로 신청하는 교회와 단체, 개인에게 소개 자료를 보내어 준다. 참가 신청 마감은 2020년 10월 17일(토)이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