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희 계시는 사단의 계시’ 제기…신천지는 모든 성경 비유 풀이, 창세기~요한계시록, 배멸구로 설명…핵심 구호 ‘모략(거짓말)’

▲ 고신총회 이단대책위원회 ‘노회 이단 상담가 양성 교육’
▲ 고신총회 이단대책위원회 ‘노회 이단 상담가 양성 교육’

기대와 걱정이 앞섰다. 특정 이단의 문제점이 뭔지 궁금하면서도 이단 상담 사역을 잘할 수 있을지 염려가 몰려왔기 때문이다.


고신총회 이단대책위원회(이대위·위원장 안영호 목사)가 5월 13~14일 경주 코오롱호텔에서 개최한 제2회 이단 상담 전문 목사 세미나 참가자들의 반응이다. 3년 과정으로 진행될 이번 이단 세미나에서는 기독교복음선교회(정명석, JMS)에 대한 내용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강사로는 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대표회장 진용식 목사(안산 상록교회 담임)와 고신총회 이단대책연구소 소장 서영국 목사(구리 생명샘교회 담임)가 나섰다.


이 세미나에는 고신총회 산하 노회에서 한 명씩 참석했다. 노회 이단 상담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취지다. 참가자 중에는 실제 관심이 있어서 참석하기도 했지만 경우에 따라서 마지못해 떠밀려서 오기도 했다.


이 세미나에서는 ‘신천지 상담 강의법’ ‘만희교 상담을 위한 신천지 기본교리 분석’ ‘신천지에 빠진 사람에 대한 상담전략’ ‘신천지 교리와 반증’ 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진용식 목사는 강의에서 “신천지는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배멸구’로 설명한다.”며 “이만희의 계시는 절대 하나님의 계시일 수 없다. 사단의 계시다.”라고 결론지었다.


영국 목사는 “신천지는 모든 성경을 비유로 풀이하는데 이 비유를 깨달은 사람이 이만희라고 믿고 있다.”며 “신천지의 핵심 구호는 ‘모략(거짓말)하라’이다. 신천지를 위해서 거짓말하는 자는 복을 받는다고 확신 있게 거짓말을 잘한다.”고 지적했다.


이 강의 내용을 중심으로 신천지 상담 강의법과 신천지의 교리와 반증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신천지에 빠진 사람들을 상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단 상담의 중요성


1. 성경의 많은 부분이 이단 상담으로 되어있다.
2. 기독교 신학이 이단 대처를 위해 만들어졌다.
3. 예수님, 바울 등 사도들도 이단 상담을 통해 복음을 전했다.
4. 도덕적인 죄보다 이단에 빠지는 죄가 더 무서운 죄악이다.


■ 이단 상담 훈련의 필요성


1. 이단 문제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2. 이단 문제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3. 현대 목회자들이 이단 문제에 어둡다.
4. 이단 대처와 방비가 절실하게 필요한 시대다.
5. 이단 문제로 가정 파괴, 사회 문제까지 심각한 지경이다.
6. 이단 증가에 비해 이단 전문가가 극소수에 불과하다.
7. 이단 상담자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8. 이단 연구를 통해 바른 신앙을 갖게 한다.
9. 이단 상담은 하나님의 명령이다.


■ 신천지 상담 강의법


1. 강의 준비


1) 자료를 충분히 준비하라.


(1) 이단에 관련된 모든 자료가 있어야한다.
(2) 이단의 교리서, 전도자료 등 준비
(3) 역사적인 자료
(4) 신천지 자료


2) 신천지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라.


(1) 신천지 비유 풀이와 작 풀이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2) 이만희를 왜 보혜사, 이긴 자, 구원자로 믿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3) 신천지의 실상 교리에 대하여 알아야한다.
(4) 신천지의 노정 교리에 대해여 알아야한다.
(5) 왜 그 교리에 미혹되는지 어떤 점이 그들의 매력인지를 알아야한다.


2. 상담 강의 방법


1) 한 강의에 한 주제만 한다.


(1) 여러 주제를 한 강의에서 다 다루려고 하지 말라.
(2) 다른 주제에 대한 질문은 다 대답하려고 하지 말라.
(3) 한 강의에서는 한 주제만을 완벽하게 다뤄야한다.


2) 그들의 교리를 먼저 강의한다.


(1) 신천지 교리를 먼저 설명한다.
(2) 정확하게 잘 설명해야한다. 그래야 깨진다.
(3) 신천지 책에서 근거를 제시한다.
(4) 그 논리를 정확하게 드러내도록 노력해야한다.


3) 피상담자가 반박하는 내용에 공감해준다.


(1) 피상담자의 말을 알아들었다는 것을 알려준다.
(2) 피상담자의 논리를 다시 한 번 반복해준다.
(3) 피상담자의 논리를 정리해준다.
(4) 신천지의 교리를 잘 알아야 제때 공감할 수 있다.


4) 신천지의 논리로 반증하라.


(1) 그들의 논리를 설명한 후에 반증하는 방법이다.
(2) 신천지의 교리대로 하면 맞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3) 연대 같은 경우 맞지 않다.
(4) 나타난 증거가 맞지 않다.


5) 잘못된 성경 해석을 밝혀라.


(1) 성경 해석을 잘못하고 있는 경우를 보여준다.
(2) 잘못 인용하고 있는 성경구들을 밝혀준다.
(3) 성경의 많은 오류들을 밝혀준다. 신천지 교리 중에 오류가 너무 많다.

(4) 조작하여 속이고 있는 교리들을 밝혀준다.


■ 만희교 상담 위한 신천지 기본 교리


1. 신천지 교리의 기본 틀 - 배(도), 멸(망), 구(원)


1) 신천지의 교리는 배, 멸, 구로 요약된다.
2) 요한계시록의 모든 실상 교리가 배, 멸, 구로 되어 있다.
3) 배, 멸, 구의 논리 구조를 깨뜨리는 것이 상담이다.
4) 신천지의 배, 멸, 구 교리는 조작된 실상이다.
5) 배, 멸, 구 교리의 허구성을 알려줄 때 개종한다.


2. 신천지에서 말하는 - 배도


1) 유재열의 장막성전이 있었다. (70년대)
2) 유재열은 책 받아먹은 자, 선지자, 두 증인, 이긴 자 등으로 불렸다. (발전사 p34)
3) 첫 장막에 인 맞은 자 14만4천을 모으고 있었다. (발전사 p34)
4) 이만희는 장막성전의 신도였다.
5) 유재열은 배도자다.


3. 신천지에서 말하는 - 멸망.


1) 유재열이 미국에 갈 때 오평호에게 장막성전을 맡겼다.
2) 오평호는 장막성전에 청지기 교육원을 들어오게 했다.
3) 청지기 교육원은 장막성전을 장로교회로 바꿨다.
4) 청지기 교육원은 첫 장막을 42달 동안 짓밟았다.
5) 멸망자는 오평호이며 청지기 교육원이다.


4. 신천지가 말하는 - 구원


1) 청지기 교육원이 들어왔을 때 이만희가 싸웠다.
2) 이만희는 마흔 두 달 동안 싸워 멸망자를 이겼다.
3) 이만희는 멸망자와 배도자들을 이기고 신천지를 만들었다.
4) 멸망자들에게 멸망하는 자들을 이만희가 구원해낸 것이다.
5) 이만희가 구원자이다.


5. 신천지의 마흔 두 달의 역사


1) 첫 장막이 멸망하는 기간이다. (80.9-84.3)
2) 이만희가 멸망자들과 싸워서 이기는 기간이다.
3) 두 증인이 예언하는 기간이다. (계 11장)
4) 유재열이 미국에 갔다가 온 기간이다. (80.10-84.4)
5) 두 증인이 죽어 있는 기간이다. (80.10-84.4)


6. 이만희는 계시 받은 자이다.


1) 환상 계시와 실상 계시가 있다.
2) 계시록은 사도 요한이 받은 환상 계시다.
3) 계시록이 이뤄지는 실상 계시를 이만희가 받았다.
4) 이만희는 계 10장의 책을 받아먹었다.
5) 신천지의 실상 교리는 계시 받은 말씀이다.
6) 이만희는 계시를 받아 전하는 대언자, 보혜사이다.


* 환상 계시와 실상 계시


1) 예언에 대한 계시는 환상 계시다.
2) 사도요한이 계시를 받아 기록한 내용은 환상 계시다.
3) 실상이 이뤄진 후 계시를 받아 알게 되는 것이 실상 계시다.
4) 이만희는 실상 계시를 통해 요한계시록을 해석했다.
5) 계시록의 실상이 이뤄진 내용이 신천지의 역사다.


7. 신천지의 영육 합일 교리 - 모든 이단이 다하는 것


1) 영은 육을 들어 쓴다.
2) 예수님의 영이 이만희를 쓰는 것이다.
3) 이만희는 예수님의 영이 함께하는 사람이다.
4) 예수님이 이만희에게 임하는 것이 재림이다.
5) 신천지 신도들도 순교자의 영이 임해 첫째 부활한다.


■ 이만희의 계시는 사단의 계시인가?


1. 이만희의 계시는 과거형 계시다.
2. 이만희의 계시 내용(실상)은 조작된 거짓 내용이다.
3. 하나님의 계시라면 수정이 필요 없다.
계시록 진상(85년), 진상2(88년), 계시록의 실상(93년), 계시(99년), 요한계시록 실상(05년)
4. 이만희의 계시는 오류투성이다.
5. 이만희의 계시는 다른 이단 교주들의 것과 같다.


6. 이만희의 예언은 빗나갔다. (신 18:22)


1) 유재열이 독립 신학교를 세울 것이라는 예언(종교세계의 관심 p15)
2) 신천지의 회복의 역사가 87년에 끝난다고 예언 (신탄 p280)
3) 십사만 사천인의 인치는 역사는 87년에 끝난다는 예언 (신탄 p369)


7. 이만희의 인격이 계시 받은 보혜사가 아닌 것이 분명하다.


1) 보혜사는 고소하지 않는다. (고전 6:1-7)
2) 보혜사는 거짓말(외식)하지 않는다. (요 8:44)
3) 보혜사는 폭력을 사용하지 않는다.


■ 모략(거짓말) 교리


1. 이만희의 주장


1)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거짓말을 해야 한다. (고전 9:20-22)
2) 선의의 거짓말은 죄가 되지 않는다. (수 2:4-6 라합, 창 27:18-19 야곱)
3) 모략이 없으면 하나님의 역사가 이루어질 수 없다. (신 32:28; 욥 12:13; 잠 22:20, 24:6; 사 19:11, 17; 사 46:10-11; 미 4:12)
4) 거짓말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가 있다. (롬 3:7)


2. 반증


1) 바울의 복음사역의 권고는 거짓말을 하라는 말이 아니다. (고전 9:20-21)
2) 롬 3:7 말씀은 거짓말로 영광이 된다는 말이 아니다.
3) 거짓말은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것이다. (잠 6:16-19, 12:22)
4) 사단의 백성의 특징이다. (욥 13:4; 렘 9:3-6; 사 28:15; 요 8:44)
5) 거짓 선지자의 특징이다. (사 9:15-16, 28:15; 겔 13:19; 고후 11:13; 살후 2:10)
6) 거짓말하는 자는 형벌을 받는다. (시 5:6; 잠 19:5)
7) 거짓말하는 자들은 지옥의 형벌을 받는다. (계 21:8, 27, 22:15)
8) 하나님의 백성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습 3:13; 계 14:5, 17:14)
9) 진리의 반대가 거짓말이다.
10) 성경은 거짓말하지 말라고 명령한다. (엡 4:25; 골 3:8)
11) 모략은 하나님의 계획을 말한다. (신 32:28; 에짜: 계획을 말한다. 사 19:17 개정성경)


■ 보혜사론


1. 신천지(만희교)의 주장


1) 다른 보혜사를 보내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요 14:16)
2) 보혜사는 대언자이다. (새 실상 392, 요일 2:1)
3) 보혜사는 예수님의 대언자이다. (새 실상 p185, 192)4) 예수님은 직접 말씀을 전하지 않고 성령을 대언자로 삼아 말씀을 전한다. (새 실상 392)
5) 이만희도 보혜사이다. (새 실상 186, 성도와 천국 196)
6) 보혜사가 오면 비유를 풀어주실 것이다. (성도와 천국 197, 199, 요 16:25)
7) 영의 보혜사가 있고 육의 보혜사가 있다.


2. 반증


1) 보혜사는 영이다. (요 14:16-17), 보혜사는 성령이다. (요 14:26)
2) 보혜사는 볼 수 없다. (요 14:17)
3) 보혜사는 마음속에 오신다. (14:17)
4) 보혜사는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16)
5) 보혜사의 약속은 반드시 사도들에게 주셨다. (행 1:4-5) /사도들에게 주신 약속은 오순절에 이루어졌다. (행 2:38-39)
6) 보혜사는 사도요한 격이 아니다. /이만희 교주를 사도요한 격 목자라고 한다. (95년 이만희, 성도와 천국 114) /사도 요한은 보혜사가 된 적이 없다. /요한은 장로였다. (요삼 1:1) /요한은 형제였다. (계 1:9)
7) 보혜사는 사람에게 증거 하는 대언자가 아니다. (요일 1:2)
8) 보혜사가 비유를 풀어주는 것이 아니다. (요 16:29)


■ 새 이름 교리


1. 이만희의 주장


1) 하나님의 이름이 바뀌었다. (새 실상 p74)
2) 여호와의 새 이름은 예수로 바뀌었다. 신약에는 여호와라는 이름이 없다. (계시 p75)
3) 여호와의 새 이름으로 일컬음이 될 것이라(사 62:2)는 이름이 예수였다. (실상 p95)
4) 예수의 새 이름은 이긴 자의 이름(이만희)이다. (계시 p75, 실상 p95)
5) 이긴 자(이만희)의 이마에 예수님의 새 이름을 기록하신다. (실상 p372, 새 실상 p41)
6) 계 2:17의 흰 돌은 신약성경 말씀이며 흰 돌에 기록된 이름은 예수님의 새 이름(이만희의 이름)이다. (실상 p77) / 이긴 자(이만희)에게 새 이름이 기록된다. (계시 p344)
7) 계 3:12의 성전기둥은 이긴 자(이만희)이며(실상 p93-94) 성전기둥에 기록한 새 이름은 예수님의 새 이름(이만희)이다. (실상 p95)


2. 반증


1)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는 바뀌지 않는 이름이다. (출 3:15)
2) 신약에도 여호와의 이름이 있다. (계 9:1, 3, 4, 6)
3) 사 62:2의 새 이름은 하나님의 새 이름 예수가 아니다.
4) 예수님의 새 이름이 이긴 자의 이름이라는 성경의 근거가 없다.
5) 이만희의 이마에 이만희 이름을 기록하는가? (실상 p372)
6) 흰 돌(신약성경) 어디에 이만희의 이름을 기록하였는가? (실상 p77)
7) 성전기둥(이만희 실상 p93-94)에 이만희의 이름을 기록하였는가? (실상 p95, 계시 p344)
8) 계 2:17의 새 이름은 구원받은 성도의 새 이름이다. (받는 자만 아는 이름이다.)
9) 계 3:12의 새 이름은 만왕의 왕 예수의 이름이다. (계 19:16)
10) 구원 얻을 다른 이름을 주신 일이 없다. (행 4:12)


■ 세례요한은 배도자인가?


1. 신천지 마니교 주장(성도와 천국 p82-83)
1) 세례요한은 예수님과 하나 되지 않았다. (요 3:22-23)
2)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의심했다. (마 11:2-3)
3) 세례요한은 흔들리는 갈대였다. (마 11:7)
4) 천국에 들어가지 못했다. (마 11:11)
5) 바리새인들에게 침노를 당해 멸망(성도와 천국 p88)했다. (마 11:12)


2. 반증


1) 세례요한은 예언에는 실족이나 배도의 예언이 없다.
2) 세례요한은 종신토록 성결과 의로 섬길 것이 예언됐다. (눅 1:75)
3)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의심하지 않았다. (눅 7:18)
4) 세례요한을 갈대라고 하지 않았다. (마 11:7-10)
5) 요한의 제단이 침노를 당한 것이 아니다. (눅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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