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쉐마학당 새가족(학생용, 학부모용) 교재

▲ 쉐마학당연구원이 2월 26~28일 사랑의교회 수양관(안성)에서 개최한 제13기 쉐마학당 콘퍼런스
▲ 쉐마학당연구원이 2월 26~28일 사랑의교회 수양관(안성)에서 개최한 제13기 쉐마학당 콘퍼런스

▲ 토요쉐마학당 새가족(학새용, 학부모용) 교재
▲ 토요쉐마학당 새가족(학새용, 학부모용) 교재


과천약수교회 부설 쉐마학당연구원(원장 설동주 목사, 과천약수교회 담임)은 다양한 쉐마교육 관련 교재를 내고 있는 가운데 ‘토요쉐마학당 새가족(학생용)’(3500원/112쪽)과 ‘새가족(학부모용)’(4000원/144쪽) 교재도 나오고 있다.


원장 설동주 목사는 “성경은 자녀교육의 우선권이 부모에게 있다는 것을 신명기 6장 4~9절에서 분명히 말씀한다. 이것은 부모가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첫 번째 사명”이라고 전제하고, “한국교회에서 부모가 직접 자녀에게 신앙과 믿음을 전수하는 장은 지금껏 마련되지 않았다. 부모와 자녀의 대화시간이 하루 평균 1시간도 채 되지 않는 현실 가운데 ‘토요쉐마학당’은 신앙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이라 할 수 있다”며 “매주 토요일 부모와 자녀가 마주앉아 눈을 맞추고 성경을 주제로 대화를 이어나가면서 가정이 회복되는 모습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감격으로 다가온다”고 말했다.


쉐마학당연구원은 과천약수교회가 진행하고 있는 토요쉐마학당을 한국교회에 소개하면서 새가족 교재도 함께 출간한다. ‘토요쉐마학당’ 새가족 교재는 부모가 자녀에게 직접 성경을 가르치고 서로 삶을 나누도록 구성됐다.


설 목사는 “철저하게 토론과 질문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부모와 자녀 간에 미처 알지 못했던 부분을 알아가며 소통의 부재로 막혔던 담을 허물기에 부족함이 없다. 뿐만 아니라 심리적 부분까지 접근하여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의 기술을 익히게 하였으며, 이를 통해 서로의 존재와 가치를 알아가도록 했다”고 밝히고, “이 책을 통해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회복되고 자녀에게 신앙을 전수하는 믿음의 명문 가정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설 목사가 말하는 이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예수님을 모르는 가정이 처음으로 토요쉐마학당에 참석했을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삼위일체 하나님과 교회에 대해 구체적이고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교회에 다닌 지 오래됐지만 성경에 대해 잘 모르고 체계적인 신앙생활을 새로이 시작하고자 하는 가정이 사용해도 좋다. 무겁지 않은 주제, 체계적인 성경 해석, 실제 적용이 가능한 본문으로 구성돼 있어 초신자는 물론 기신자가 사용해도 된다 △토요쉐마학당에 처음 참여하는 가정은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쉐마가 무엇이며, 가정과 효에 대해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개념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성열 교수(고려대 심리학과 명예교수)는 추천의 글에서 “이 교재는 삶의 문제에서 시작해 성경에서 해답을 찾고 다시 삶에 적용하는 방식이 아주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 쓰였다. 또 교안의 60% 이상이 질문과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놀랍다”며 “질문과 토론 형식의 ‘토요쉐마학당’ 교재는 단순한 성경공부 교재라기보다 자녀들의 사고력을 길러주고, 자신이 직접 진리를 탐구해 깨닫게 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또 교재 후반에 나오는 부모가 자녀를 칭찬하고 또 자녀가 부모를 칭찬하는 시간은 서로에게 건강한 자아상을 만들어주며 칭찬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는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재는 △1과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 △2과 왜 인간은 죄인인가? △3과 예수님은 누구신가? △4과 구원이란 무엇인가? △5과 복음이란 무엇인가? △6과 성령님은 누구신가? △7과 교회란 무엇인가? △8과 왜 예배를 드려야하는가? △9과 왜 성경을 배워야 하는가? △10과 기도란 무엇인가? △11과 왜 헌금을 드려야 할까요? △12과 왜 전도해야하는가? △13과 예수님의 섬김을 본받자 △14과 왜 봉사해야하는가? △15과 믿음이란 무엇인가? △16과 왜 믿음으로 자라야하는가? △17과 왜 부모님을 공경해야하는가? △18과 쉐마교육이란 무엇인가? 등으로 구성돼있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