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별 활동 사항 확인·컨설팅 전략 수립

▲ A교회에서 실시한 교회교육 컨설팅 항목별(교회교육여건 영역) 평가 배점표 양식
▲ A교회에서 실시한 교회교육 컨설팅 항목별(교회교육여건 영역) 평가 배점표 양식

고신 총회교육원과 고신대학교 연구위원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울산교회의 후원으로 교회교육 컨설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 결과물을 책으로 출판할 예정이다.


A교회에서 임상도 거쳤다. A교회의 현 교회교육 상황을 진단하고 전문위원 의견을 토대로 앞으로 나아갈 방향도 제시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A교회는 교회교육 컨설팅에 대해 상당히 좋은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이 만든 교회교육 컨설팅은 4가지 영역 12개 항목에서 이뤄진다. 교회교육 여건(30점), 교회교육 과정(30점), 교회교육 지원(25점), 교회교육 성과(15점)가 그것. 이를 토대로 전문위원들이 종합의견을 내 정성적 지표를 만들게 된다.


△교육여건 영역에서는 교회교육 발전 계획서, 교회교육의 사역자 및 교회학교 교사, 교회교육 사역자 및 교회학교 교사의 활동사항 △교육과정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커리큘럼), 설교와 기관예배와 분반공부, 교회 이외의 실생활 연계, 교육 질 관리 △교육 지원 영역에서는 행정 및 재정 지원, 교역자 및 교사 지원, 학생(부모) 지원 △교육성과 영역에서는 교회교육기관과 총회교육기관의 연계에 관한 성과, 교회교육기관의 학생 차원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살피게 된다.


교회교육 컨설팅은 서면 평가와 현장 방문으로 이뤄지며, 필요시 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영역별 활동 사항을 확인하고 컨설팅 전략을 구성하게 된다. 컨설팅 전략 수립 및 후속 과정에서는 컨설팅 결과 나눔, 전문위원의 기관 강점 및 약점 안내, 기관 개선 방안에 대한 안내, 기관 개선 방안에 대한 구성원들과의 논의 및 아이디어 재구성 등이 이뤄진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