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경근 목사 “기독교 교리 손쉽게 배우자”

2015년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을 기반으로 ‘교리와 함께하는 365 가정예배’(세움북스)를 내놓은 바 있는 임경근 목사(다우리교회 담임)가 2019년 12월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365 교리 묵상’(이레서원/392쪽/2만2천 원)을 펴냈다.


이 책은 개인 묵상, 가정예배, 구역예배를 위한 소요리문답 해설, 묵상, 기도문과 소그룹 모임을 위한 52주 토의 문제가 수록돼 있다.


임경근 목사는 “매일 가정예배를 드리는 가정은 5%도 채 되지 않는다. 그래서 더 많은 분이 기독교 교리를 손쉽게 배울 수 있도록 ‘소요리문답과 함께하는 365 교리 묵상’을 집필하게 됐다.”라며 “이 책으로 날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을 읽고, 묵상하고, 질문하고, 답하고, 찬송하고, 기도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임 목사에 따르면 교회 전체가 이 책으로 매일 교리를 묵상한 후 주일에 부서별로 모여 ‘소그룹 교리 묵상’에 나오는 주제에 따라 토론할 수도 있다. 가정예배 때도 이 책을 사용할 수 있다. 그날, 그날 문답의 내용에 맞춰 수록해둔 ‘찬송’과 ‘성경’ 구절, 그리고 ‘묵상’ 질문과 ‘기도문’을 활용하면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질문 밑에 바로 답이 나오는 기존의 교리문답 형식에서 벗어나 질문과 답을 분리했다. 질문과 답이 동시에 나오면 긴장감이 떨어지기 쉽고, 스스로 생각할 기회를 얻지 못한다는 이유에서다.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해 질문 다음에 그 질문을 설명하는 본문을 넣은 후 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저자가 독자들이 교리를 더 깊이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더 잘 적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바람에서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