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신기 목사 ‘장로교 정치원리 하에서의 각종단체 역할’

고신총회 산하 경기서부 경기북부 서울서부 서울남부 서울중부 등 수도권 5개 노회가 경기서부노회(노회장 옥경석 목사, 부천시민교회) 주관으로 7월 9일 김포 꿈꾸는교회(담임목사 김기주) 본당에서 ‘장로교 교회 정치, 바로 가고 있는가?’란 주제로 제8회 서울 포럼(위원장 옥경석 목사)을 개최했다.


이 포럼에서 박태현 교수(총신대 신대원)가 ‘성경적 장로교 정치원리’, 손덕현 목사(서울보은교회)가 ‘장로교회에서의 목사와 장로, 그 역할과 관계와 갈등에 관하여’, 황신기 목사(신촌강서교회)가 ‘장로교 정치 원리 하에서의 각종 단체의 역할’이란 부제로 각각 발제했으며, 세 발제에 대해 유영업 목사(주님의보배교회) 박익천 장로(온생명교회), 권오헌 목사(서울시민교회)가 각각 논찬했다.

▲ 황신기 목사(신촌강서교회)
▲ 황신기 목사(신촌강서교회)
“치리회 대항하는 체제저항형의 단체는 해산해야한다”

황신기 목사 ‘장로교 정치원리 하에서의 각종단체 역할’

총회 각종 단체들은 어떻게 구분될까? 이에 대해 황신기 목사(신촌강서교회)는 이렇게 설명한다.


“치리회(총회, 노회, 당회)의 지도(감독, 보고, 승인, 지원, 감사 등) 하에 있는 단체(산하기관)와 치리회의 지도를 받지 않으나 지원과 유대를 갖는 단체(유관기관)와 그 외에 임의단체와 사조직으로 나뉜다. 산하기관은 치리회와 수직적 관계이며 유관기관은 수평적이다.”


황 목사는 발제에서 포럼의 주제에 따라 치리회〔총회, 노회, 당회(교회)〕 산하 및 유관 단체(기관)의 바람직한 역할을 위해 고신헌법의 규정과 교회의 표지들을 연구하고, C.E(기독면려운동)를 모델로 연구했다.


“치리회는 산하 기관에 대해 책임경영체제로 자율적 운영을 보장하되 법으로 규정한대로 이행하는지의 여부를 지도하고 감독해야한다. 임의 단체는 단체를 이루는 구성원 전원의 자유의사로 설립하되 치리회로부터 공식 또는 비공식으로 설립을 인가한 단체로 치리회에 유익돼야한다. 사사로운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사조직과는 다르다.”


황 목사는 고신헌법(교회정치)과 장로교 정치원리에 따른 교회 이해를 위한 표지들(말씀, 성례, 권징)에 대해 설명했다.


황 목사는 “모든 단체의 목적은 하나님 나라의 건설이다. 그러므로 소속회원들은 교회정치에서 규정된 내용들을 숙지하고 이해해야하며, 교회의 표지들을 실현하려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치리회가 국가와 사회 개혁과 문제에 직접 참여하기 어려우나 훈련받은 일꾼들이 믿음의 단체를 이뤄 소금과 빛의 역할을 감당함으로 사회가 덜 타락하고 덜 부패하게 되게 하고 사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한다.”고 강조한다.


단체의 활동이 유익하고 모범적인 사역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에 대해 황 목사는 “단체(산하기관)은 반드시 치리회의 지도를 받아야한다.”고 제기한다. 단체는 치리회의 권위를 인정하고, 치리회는 단체(소속 기관)를 무시하거나 도전 세력으로 여기지 말고 그리스도의 몸을 돌보듯이 돌봐야한다는 것.


황 목사에 따르면 단체(기관)는 단체(기관)의 성격을 규약으로 명확하게 진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발적으로 구성된 단체에 필요한 모든 것들은 소속 회원들이 담당해야한다. 자발적 단체가 치리회(교회)나 그 단체와 무관한 자로부터 지원을 받는 것은 모순이라는 지적이다.


“치리회와 원만한 관계를 이루는 체제순응형의 단체이든지 치리회에 대항적인 체제저항형의 단체일지라도 목적이 하나님의 나라 건설임을 항상 명확하게 확인해야한다.”


황 목사는 “치리회가 권위주의적인 경우에 반치리회적인 활동을 하는 단체가 등장하게 되므로 치리회(총회, 노회, 당회)는 진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매우 신중해야한다. 치리회를 대항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체제저항형의 단체는 해산하는 것이 좋다.”고 주장한다.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