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학교 의생명과학과

(사진 고신대학교 제공)
(사진 고신대학교 제공)


고신대학교 의생명과학과


우리 학과는요!

지난 20세기 동안 생명과학은 인류의 지적인 수준과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무한히 열어 놓았다. 그에 힘입어 21세기 산업사회의 선도학문은 BT, ET, IT로 구성돼있다.


생명과학 분야는 그 동안 해부학, 유전학, 생리학 등의 전통적인 학문으로부터 유전·생명공학 과 생태·환경공학의 두 바퀴가 인류사회를 견인하고 있으며, 이제는 IT와 연결돼 메가 데이터를 이용하는 생물정보학, 생물지리정보체계 등과 같은 미래 선도적 학문이 기반사회시스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동 학과는 그동안 ‘생물학과’ 또는 ‘생명과학부’로서 순수과학에 집중해오던 넓은 범위의 교육과정을 ‘의생명과학적 체제’로 재정비했다. 이는 생명과학 분야를 벗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특히 임상과 치료에 관심이 집중된 의학 분야와 관련이 있는 실험적인 또는 연구실적인 경향의 생명과학 분야의 학문들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실용적인 교과과정을 제공하려는 것이다.


또 졸업생들이 취업에 유리하고 현장에서 깊이 있는 지식을 활용하기를 바라는 의도 역시 반영됐다. 아울러 여러 새로운 지식을 소개하는 것만이 아니라 교육과정 중에 교수와 학생이 함께 마주하고 대화하는 가운데 학문과 인격적 훈련이 모두 성숙되도록 교과과정이 구성됐다.


의생명과학과 적성에 맞는 학생은요!!!


생명과학과 의학적 견지에서 생명현상과 생명활동을 조망해 창조의 과학적 체계성에 접근하고 인류와 다른 생물의 정체성 확립과 번영에 기여하는 것을 교과과정 중의 우선적인 목표로 하고, 이를 통해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가진 전문지식인을 배출하는 것이 교육과정의 결과적인 목표다.


다양한 세부 전공, 우리 과에서는 이렇게 배워요!


의생명과학개론 : 생명과학 전반에 걸친 기본지식과 전공과목을 위한 기초 내용을 폭넓게 다룬다. 특히 meet, deet, GRE 준비를 위한 기초내용을 공부하기 위한 생명체의 특성, 세포의 구조 및 기능, 세포내의 생화학적 반응, 유전자와 분자생물학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병원미생물학 : 세균을 비롯한 미생물의 구조 및 특성에 대해서 일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병원미생물들이 신체의 각 부분에 발생시키는 질병과 이에 대한 치료 및 대응법에 대해 강의함으로 질병의 원인이 되는 병원미생물과 이에 대한 치료 및 대응법에 대해서 이해하게 된다.


동물비교해부학 : 발생과 진화적 기초 위에서 기능적, 비교형태학을 소개하는 과목으로 해부학적 용어를 상세히 설명하고, 각 기관과 조직의 구조와 기능이 인접학문 분야에서 어떻게 연계되는지 살피고, 해부학이 생명과학의 기반 학문적 중요성과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이해시킨다.


생명과학전공영어 : 생명과학 분야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영어를 반드시 해독해야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전공용어는 물론 전공내용을 서술하는 영어 표현을 익히는 것은 모든 전공과목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데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쉽고 재미있는 교재를 통해 영어 표현과 전공영어를 익히므로 학문의 기초를 다지는 과목이다.


유전학 : 멘델의 고전유전학을 비롯해 진핵생명체의 분자유전 양상을 배우며, 최근 유전자 시대(genomic era)에 발전하기 시작한 유전체학, 단백질체학 및 후성학 등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법생물학 : 사회적으로 중요성이 커가는 법생물학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속한다. 특히 최근 드라마나 영화 등에서 크게 관심을 받는 분야인 법의곤충학 분야에 대해 실습과 함께 개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또 직업으로서 법의곤충학 분야가 갖는 가능성과 훈련과정도 다뤄 법의생물학, 법의곤충학을 중심으로 법생물학을 소개하고 응용생물학 분야를 통해 사회 진출에 대한 가능성과 학문적 관심을 도모한다.


졸업 후 진로 - 나의 미래를 알아볼까요?


과거 생명과학부의 졸업생들은 전통적으로 대학원으로 진학해 전공을 심화하는 경향이 많았다. 일부는 의학·치의학·약학 전문대학원으로 진학하는데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 동물·식물 분류 기사, 각종 환경·조경 관련 기사 등의 국가자격증을 취득해 여러 연구소, 관공서, 유관기관, 기업체 등에 취직한다. 이런 전통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의생명과학과로서 개선된 교과과정을 이수한 졸업생들은 보다 구체적인 진로 결정과 다양한 취업이 가능하다.


학과동아리 소개 - 공부도 하며 유익한 경험도 쌓고!


4차 생태산업 연구동아리 : 도시에는 생태학적 사건과 요구가 많이 산재해있다. 이를 해결하고 쾌적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지방정부나 개인 업체, 시민단체들로부터 의뢰가 들어오는데 그와 관련된 정보와 분석에 접근하는데 4차 산업화의 시각으로 시도하고 있다.


우리 과만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


의생명과학실험 : 이것은 의생명과학도의 능력과 연구를 위한 기초 실험을 배우는 전공과목이다. 간단한 실험 도구와 장비를 다루는 법을 익히고 현미경을 사용해 세포를 관찰하는 방법 을 터득한다. 세포와 조직을 구성하는 구성성분의 분석과 생리활성 물질의 측정을 통해 생명현상에 대해 익힌다.


병원미생물학실험 : 세균 연구에 필요한 기초적인 실험 방법에 대해서 강의하며, 세균의 순수 분리, 배양과 같은 세균 연구를 위한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한다.


동물비교해부학실험 : 이론적으로 배운 척추동물의 구조와 형태에 대해 실습한다. 동물비교해부학 강의에서 중요한 원리를 다양한 척추동물을 실험동물로 비교해 동물의 구조가 형태적으로 어떤 유형으로 발달하였는지 집중적으로 다룬다.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은?


생물공학기사, 위생사, 동물·식물 분류기사, 각종 환경·조경 관련 기사 등의 국가자격증


입학상담_이병욱 교수

051-990-2321(연구실) E-mail : bulee@kosin.ac.kr

의생명과학과

http://depart.kosin.ac.kr/cb 051-990-2353 / 지혜관 1층(2106호)



저작권자 © 고신뉴스 KN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